|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2월20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지역종합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0년02월14일 14시26분 ]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지난해 5월 인천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고 와 서울시 문래동의 녹물 발생 사고를 교훈 삼아 45만 의정부 시민들이 수돗물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2020년 물 복지 향상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시는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한 수도시설의 계획적 정비와 시설 운용관리의 시스템화, 정기적인 수질관리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2020년 상수도 분야 핵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시는 올해 상수도 미급수 지역인 본자일 마을 일원에 지하수 고갈 및 수질저하에 따른 지역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5억 원의 예산을 들여 올해 상반기 중 1.4㎞ 구간에 상수도관을 신설하고, 상수도 관망기술진단 결과 교체가 필요한 의정부2동 일원의 노후 상수관 6.55㎞ 구간에 대해 30억 원, 누수탐사 및 유량분석을 통한 유효수율 관리에 5억 원 등 총 4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보다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2020년 의정부시 먹는물 수질관리 계획에 따라 가능정수장에서 생산되는 자체 수돗물을 생산 과정부터 공급 단계별로 전 과정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정수장, 먹는물 공동시설인 약수터 등에 대한 주기적 수질검사도 실시한다.
한편, 가능동 590-24번지에 위치한 가능정수장은 1일 최대 8,000톤의 수돗물을 생산 할 수 있는 의정부시 자체의 정수시설로 시민들이 수돗물 생산의 자동화 시스템을 현장에서 체험할 수 있다.
▲ 스마트 상수도 관리체계 운영
지난 1월 8일 환경부는 수질을 실시간 감시해 관리하는 스마트 상수도 관리체계를 2022년 까지 순차적으로 전국에 도입하기로 한 바 있으나, 의정부시는 지난 2006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상수도 시설 현대화 사업을 추진해 시 전체 지역을 6개 중블럭, 42개 소블럭으로 구축 완료해 운영 중으로 유효수율 94%로 전국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시행
시는 각 가정에 공급되는 수돗물의 수질에 대한 불안과 불식을 해소하기 위해 우리집 수돗물 안심 확인제를 시행한다. 이 제도는 20년 이상 노후화된 주택 내부 급수관에 의한 가정 내 녹물 발생과 이에 따른 수돗물 이용이 제한되고 있는 건물에 대해 현장을 찾아 수질을 검사하는 제도이다.
수질 검사 후 음용수로서 부적합한 세대에 대해서는 ‘녹물 없는 우리집 수도관 개량사업’을 통해 예산을 일부 지원하여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일조한다는 계획이다.
김덕현 맑은물사업소장은 “물은 생명이라는 인식을 갖고 45만 의정부 시민들이 믿고 마실 수 있는 건강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용선 기자
올려 0 내려 0
윤용선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포천시, 2020 인도(뭄바이, 암다바드) 해외시장개척단 참가 기업 모집 (2020-02-14 14:29:12)
평택시, 민선7기 공약“시민이 평가한다!” (2020-02-13 18:16:15)
여주시 문화관광해설사 간담회 ...
과천시, 민관협치 퍼실리테이터...
광주시농업기술센터, 학생들을 ...
이천시-고용노동부, 지역·산업...
하남 교산신도시, ‘지구계획 ...
수원시-속초시-㈔재수원강원도...
평택시, 아기를 위한 도서서비...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