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10월01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지역종합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0년02월14일 14시26분 ]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지난해 5월 인천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고 와 서울시 문래동의 녹물 발생 사고를 교훈 삼아 45만 의정부 시민들이 수돗물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2020년 물 복지 향상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시는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한 수도시설의 계획적 정비와 시설 운용관리의 시스템화, 정기적인 수질관리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2020년 상수도 분야 핵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시는 올해 상수도 미급수 지역인 본자일 마을 일원에 지하수 고갈 및 수질저하에 따른 지역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5억 원의 예산을 들여 올해 상반기 중 1.4㎞ 구간에 상수도관을 신설하고, 상수도 관망기술진단 결과 교체가 필요한 의정부2동 일원의 노후 상수관 6.55㎞ 구간에 대해 30억 원, 누수탐사 및 유량분석을 통한 유효수율 관리에 5억 원 등 총 4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보다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2020년 의정부시 먹는물 수질관리 계획에 따라 가능정수장에서 생산되는 자체 수돗물을 생산 과정부터 공급 단계별로 전 과정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정수장, 먹는물 공동시설인 약수터 등에 대한 주기적 수질검사도 실시한다.
한편, 가능동 590-24번지에 위치한 가능정수장은 1일 최대 8,000톤의 수돗물을 생산 할 수 있는 의정부시 자체의 정수시설로 시민들이 수돗물 생산의 자동화 시스템을 현장에서 체험할 수 있다.
▲ 스마트 상수도 관리체계 운영
지난 1월 8일 환경부는 수질을 실시간 감시해 관리하는 스마트 상수도 관리체계를 2022년 까지 순차적으로 전국에 도입하기로 한 바 있으나, 의정부시는 지난 2006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상수도 시설 현대화 사업을 추진해 시 전체 지역을 6개 중블럭, 42개 소블럭으로 구축 완료해 운영 중으로 유효수율 94%로 전국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시행
시는 각 가정에 공급되는 수돗물의 수질에 대한 불안과 불식을 해소하기 위해 우리집 수돗물 안심 확인제를 시행한다. 이 제도는 20년 이상 노후화된 주택 내부 급수관에 의한 가정 내 녹물 발생과 이에 따른 수돗물 이용이 제한되고 있는 건물에 대해 현장을 찾아 수질을 검사하는 제도이다.
수질 검사 후 음용수로서 부적합한 세대에 대해서는 ‘녹물 없는 우리집 수도관 개량사업’을 통해 예산을 일부 지원하여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일조한다는 계획이다.
김덕현 맑은물사업소장은 “물은 생명이라는 인식을 갖고 45만 의정부 시민들이 믿고 마실 수 있는 건강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용선 기자
올려 0 내려 0
윤용선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포천시, 2020 인도(뭄바이, 암다바드) 해외시장개척단 참가 기업 모집 (2020-02-14 14:29:12)
평택시, 민선7기 공약“시민이 평가한다!” (2020-02-13 18:16:15)
추석에도 수도권 방역 고삐...
“도민 곁에서 함께 하고 지원...
道, 남·북한강 수상레저 안전...
수원 군공항 이전 활로책, ‘...
중구, 서예로 백범 김구의 정신...
서구, 감염병 대응 최적화된 맞...
계양구, 인천시 군·구 최초 감...
현재접속자